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배포하는 보도자료입니다.
첨단 비파괴검사 로봇, 국산화 이은 보급 사업 성공적 마무리
2017년 07월 17일 08:12
첨단 비파괴검사 로봇이 배관 시험 검사를 수행하고 있는 모습
첨단 비파괴검사 로봇이 배관 시험 검사를 수행하고 있는 모습
고해상도 사진보기 »
우리나라 로봇사업 발전과 보급 확대를 위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2016년부터 추진한 ‘첨단 비파괴검사 로봇 보급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첨단 비파괴검사 로봇 보급사업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2016년 비파괴 검사용 로봇의 신시장 창출과 상용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한 국가 연구 지원사업으로 K-Water가 주관이 되어 (주)나우, 케이엔디이(주) 컨소시엄이 참여하고 있다.

국내 산업단지의 화학물질 누출 사고로 산업체의 안전 진단을 위한 첨단 기술의 필요성,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선에 대한 안전성이 대두됨에 따라 기존 방사선 투과에 의존했던 비파괴검사 기술 대신 다른 대체 검사 방법의 수요가 높아졌다.

이러한 기술적 수요로 2015년도에 K-water, 나우, 케이엔디이가 국내 첫 비파괴검사 로봇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이번 보급 사업은 기존 시제품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었다.

기존 개발 시제품의 무게를 6.5kg에서 4 kg으로 2 kg 줄이는 데 성공하였고 최소 배관 검사 범위의 직경은 330 파이에서 150 파이까지 세밀한 검사가 가능하도록 개선하는 데 성공하여 6월 말, 한국표준과학원으로부터 검사 성능을 검증받았다.

첨단 비파괴검사 로봇 제작 및 판매 업체인 나우는 성능 개선을 통해 1/2 가격이고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비파괴검사 자동 로봇 기술을 보급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기업이 이 장비를 통해 우리나라가 앞으로 첨단 비파괴사업을 주도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첨단 비파괴검사 로봇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검사하는 로봇으로 앞으로 강관, 강재 수문, 선박, 압력 용기 등의 용접 부위의 합격 여부를 원격·자동으로 기존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곳에서 정교하게 안전을 진단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보도자료 출처: 나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안내 »
newswire lgogo
보도자료 배포 신청